페이지 상단으로

재미있는 인터넷

홈으로 > 정보 > 인터넷활용 > 인터넷 학습마당 > 재미있는 인터넷

전체 18건

01 유비쿼터스란?

유비쿼터스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어디에나 있는'의 뜻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네트워크나 컴퓨터의 존재를 인식하지 않고 장소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말해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물건에 컴퓨터 연결이 가능한 장치를 추가해서 언제 어디에서나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02 와이브로란?

와이브로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와이브로(WiBro)란
'Wireless Broadband Internet'의 약자로, 휴대폰처럼 이동하면서도 언제 어디서나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해요. 달리는 차 안이나 지하철 등에서도 자유롭게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어서 '날개달린 인터넷'이라고도 불린답니다.

03 지상파 DMB랑 위성DMB는 뭐가 다르죠?

지상파 DMB와 위성 DMB는 뭐가 다른지 알아볼까요?

지상파 DMB와 위성 DMB는 전송방식이 다를 뿐 사용하는 사람이 방송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기능이 같아요. 위성 DMB는 주파수 범위가 지상파보다 훨씬 넓기 때문에, 채널 숫자도 많고, 위성을 통해 동일한 주파수로 전국에 동시 방송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요. DMB를 이용하면 기존의 수신전용 방송과는 달리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TV를 보다가 배우가 입고 있는 옷을 즉시 인터넷으로 구입할 수도 있어요.

04 홈 네트워크 서비스란?

홈 네트워크 서비스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홈 네트워크 서비스는 유비쿼터스 시대이 꽃이라 할 수 있어요. 쉽게 말해서, 외출해서도 모바일 장치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여 집안의 전자제품을 마음대로 작동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죠. '홈 게이트 웨이'라는 서비스의 통로를 이용하여, 원격 제어를 원하는 가전제품들을 모두 이곳에 연결하고 작동시키는 것으로, 귀가 시간에 맞춰 에어컨을 미리 켜두거나 깜빡 잊고 켜둔 가스를 잠그고, 방범시스템을 작동시키는 등 외부에서 실시간으로 집안을 살펴보면서 원격조정을 할 수 있답니다.

05 텔레매틱스 서비스란?

텔레매틱스 서비스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텔레매틱스란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이 결합된 용어로, 자동차에서 이동통신, 인터넷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 받을 수 있는 자동차용 원격정보 서비스랍니다. 교통상황이나 거리를 안내하는 것은 기본이고, 각종 재난정보 서비스, 도난 차량 위치 추적 서비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정보검색 및 교환도 할수 있어요.

06 무선식별자시스템(RFID)이란?

무선식별시스템(RFID) 이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바코드나 마그네틱과 같이 접촉해야만 인식하는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고 라디오 주파수 대역을 이용한 무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적관리, 물류관리, 서비스관리 등 물품의 흐름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어요. 또한 저장 용량이 충분하므로 제품의 원산지, 제조일자, 유통경로 등은 물론이고 식품의 조리법, 보관방법까지 기록하여 소비자가 쉽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07 RFID의 활용, 스마트 먼지

RFID의 활용, 스마트 먼지는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스마트 먼지(smart dust)는 1mm의 초소형 센서로 먼지처럼 공중을 떠다니며 주변의 온도와 빛, 물체성분 등을 분석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무선 네트워크로 서버에 보내주는 장치에요. 지하철이나 산에 뿌려 화재감시, 인명구조를 신속하게 할 수 있고, 공장지대의 공기 성분 분석으로 환경오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요. 가까운 미래에는 더 작고 더 기능이 뛰어 난 스마트 먼지를 개발하여 인체에 직접 투입해서 암세포를 없애는 등 의료분야에도 응용되어 불치병과 난치병의 치료에 이용될 거에요.

08 유비쿼터스 병원(u-hospital)

유비쿼터스 병원(u-Hospital)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병원에서도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하죠. RFID 카드로 진료 예약접수부터 입퇴원 수속까지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거든요. 입원환자에게는 팔찌형 RFID테그를 주어서, 약물투여, 검사물, 수혈용 혈액 등의 정보를 기록하고 혹시 모를 약물의 오·남용을 막아줘요. 통합된 전자 의무기록 시스템(EMR)과 처방전 전달 시스템(OCS)을 이용해 빠르고 정확한 의료 서비스를 할 수 있어요. 결국 유비쿼터스 병원은 환자가 중심이 되는 병원인 셈이지요.

09 TV와 인터넷을 동시에, DTV방송 서비스

DTV방송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디지털 TV는 아날로그 TV보다 5~6배 선명한 영상과 CD급 음향 서비스를 제공해요. 그뿐만 아니라 방송을 보면서 실시간 전자 상거래, 전자정부 서비스, 온라인 게임, 설문조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DTV는 집안의 모든 전자기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TV화면을 통해 제어되는 홈 네트워크 서비스의 ‘눈'역할을 하는데, 누구나 쉽게 텔레매틱스, 홈뱅킹, 방범 시 스템, e-메일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답니다.

10 IPTV와 SmarTV는 어떻게 다르죠?

IPTV와 SmarTV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까요?

IPTV와 SmarTV는 TV수신기 종류가 아니라 디지털 TV서비스의 전송 방식이에요. IPTV(Internet Protocol TV)는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한 방송전송 서비스인데, 방송 뿐만아니라 광범위한 인터넷 콘텐츠를 이용하는 통신 서비스지요. SmarTV(Super-intelligent Multimedia Anytime-anywhere Realistic TV)는 지능형 통합정보방송을 말하는데, 사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방송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제공하기 위한 최첨단 기술이지요. 말 그대로 미래형 디지털 방송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첫 페이지 한페이지 앞 한페이지 뒤 마지막 페이지
Home

전체메뉴

닫기